Ⅰ. 서 론
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이란 조선시대 초기에 발달하여 개화 이전까지의 구관념에 입각한, 국문과 한문으로 씌어진 소설을 의미.
2. 발달과정
우리 나라 고소설을 논의할 때에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 고찰하게 된다.
① 고려말과 조선초기의 설화적 창작기 : 본격적인 소설이 창작되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소설. 연극의 장르, 이른바 속의 세계가 존재했는데, 아의 세계와 속(俗)의 세계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깊은 교섭을 가지면서 발전하였다. 아의 세계의 문학은 문언을 주로 했으나, 속의 세계의 문학은 백과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 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고대그리스의 범신론적 세계관이 뒤에 등장한 그리스도교의 일신교적 세계관과 교체됨으로써 인류의 비평정신은 그리스도교의 신에 대한 경외(敬畏)로써 일신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과학의 발달과 병행하여 인간 이성(理性)의 자율성을 존중하려고 한 결과, 니힐리즘에 도달하였다. 이
하이데거의 개념을 통합시키는 것이었다.
프랭클(1963, 1965, 1969, 1978)은 실존주의 철학자들이 언급한 것을 가지고 실존분석(로고테라피)이라는 그 자신의 이론을 체계화시킨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의 치료관점이 진공에서 발달된 것은 아니며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는 프로이
Ⅰ.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
물어란 일본의 고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특히 산문문학의 대표적인 한 형태이다. 이러한 물어는 『고사기』, 『일본서기』 등에 등장하고 있는 고대의 전설이나 설화 등이 평안시대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중국의 소설에 자극 받고, 또 かな문자의 발달 등에 힘입어
소설 ·연극의 장르, 속(俗)의 세계가 존재했는데, 아의 세계와 속의 세계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깊은 교섭을 가지면서 발전하였다. 아의 세계의 문학은 문언을 주로 했으나, 속의 세계의 문학은 백화(구어)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에서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
소설’은 근대 이전의 모든 소설을 지칭하는 가치 중립적 이름으로 제안되었다. ‘구소설’은 신소설이 등장한 이후 신소설과 대칭되는 의미에서 쓰인 표현이다. ‘조선소설’은 일제 강점기에 주로 쓰였으나 현재는 불리지 않는 이름이다.
고전소설의 개념은 그 시작과 끝을 어디로 보느냐와 관련되
고대 사회에서부터 출발한 이상적 인간상으로 체(體)·덕(德)·지(智)중에서 어느 것에 편중됨이 없이 골고루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또한 전인교육은 유아들의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의 어떤 특정한 한 부분이 아니라 전면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따